본문 바로가기

게임리뷰

[게임리뷰] 한편의 영화같은 게임 디트로이트 : 비컴 휴먼

ㅣ 게임 정보

ㅣ 게임 정보

개발 : 퀀틱 드림

유통 : 소니 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PS4), 퀀틱 드림(PC)

플랫폼 : PS4, PC

장르 : 인터랙티브 무비, 어드벤처

엔진 : 퀀틱 드림 3D 엔진

가격 : 39,900원

 

 

 

 

영상 : 방앗간 비둘기 - https://www.youtube.com/watch?v=yS60w5GFvjM

 

안녕하세요 오늘은 퀀틱 드림에서 만든 영화 같은 게임 디트로이트 비컴 휴먼이 대하여 알아보고자 합니다.

먼저 퀀틱 드림은 디트로이트 비컴 휴먼뿐만 아니라 헤비레인과 비욘드 투 소울즈라는 게임을 만든 게임회사로 주로 선택을 통해 스토리가 바뀌는 멀티엔딩게임과 영화 같은 게임을 만드는 회사로 유명합니다.

그럼 오늘은 그런 게임들 중에서 가장 최근에 나온 디트로이트 비컴 휴먼(이하 디트로이트)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게임 안내원 안드로이드 클로이

우선 게임을 켜게 되면 가장 재미있는 점은 안드로이드가 반겨준다는 점입니다.

위 안드로이드는 클로이라는 안드로이드이며 게임을 처음 시작하면 간단한 설정 같은 것들을 할 수 있게 예를 들면 게임 화면 밝기나 글자크기 조절 등을 도와줍니다.

클로이는 게임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해주기도 하고, 게임을 껐다가 다시 켰을 땐 반겨주기도 하며, 가끔씩 농담을 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게임 엔딩을 보고 난 후에는 클로이에도 변화가 생기니 그건 게임을 직접 플레이해보시길 바랍니다.

 

 

 

왼쪽부터 코너, 카라, 마커스

게임은 3개의 안드로이드에 관한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게임 배경은 안드로이드와 인간이 같이 살라가는 사회이지만, 게임 내 안드로이드들은 기본적인 기본권리조차 보장하지 않는 사회이고 인간들이 안드로이드를 괴롭히거나 일자리를 빼앗기고 있다며 안드로이드를 모두 없애야 한다는 등 꾀나 부정적인 시각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각각의 3명(?)의 안드로이드들의 선택에 따라서 다른 안드로이드들의 엔딩이 바뀌기도 합니다.

게임 발매 전 알려졌던 내용 중 가장 유명한 것이 바로 마커스가 평화적인 루트를 타느냐 폭력적인 루트를 타느냐에 따라서 결정되는 카라 루트와 코너 루트 엔딩 선택지의 차이점이 생긴다는 것입니다.

게임을 플레이하는 경우에는 세 캐릭터들 중 하나를 선택해서 플레이를 하는 것이 아닌 시간 순서에 따라서 각각의 캐릭터들을 번갈아가며 플레이를 하게 됩니다.

세 캐릭터를 모두 플레이할 수 있어서 좋긴 하지만 너무 왔다 갔다 하면 스토리에 혼동이 올 수 있다는 단점도 존재했습니다.

 

 

 

게임 플레이 방식은 분기점마다의 분기 선택과 QTE 시스템입니다.

그래서 게임의 그래픽에 비해서 게임 플레이가 상당히 쉽습니다. 다르게 말하면 쪼금 단조로워서 게임을 한다는 느낌이 작습니다.

게임들에 관한 대부분의 설명들이 전부 게임 스토리의 스포일러가 될 수 있어서 게임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할 수가 없습니다.

 

 

 

그럼 게임을 하면서 느낀 개인적인 장, 단점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ㅣ 장점

1. 전작 헤비레인과 비욘드 투 소울즈와 다르게 뿌린 떡밥에 대한 회수가 확실했다.

2. 플레이어의 선택에 따른 멀티 엔딩이 상당히 다양하다

(다회차 플레이가 가능하게 만들어진 게임이다.)

3. 게임 속 연출이 상당히 좋아 영화 한 편을 보는듯한 느낌이 든다.

4. 게임 속 그래픽이 상당히 좋다.

(실제 세상을 그대로 옮겨놓은 듯한 그래픽)

 

 

 

ㅣ 단점

1.  게임 플레이를 할 때 안드로이드에 대한 인식 주입이 너무 심하다.

('안드로이드는 우리처럼 감정을 가지고 생각하는 지성체다' 라는것을 너무 주입하는 느낌)

2. 퀀틱 드림의 게임들의 고질적인 문제인 캐릭터 움직이는 것이 너무 어렵다.

3. 세계관에 대한 스토리 묘사가 너무 부실하다

(그냥 타임머신 타고 미래 세계에 갑자기 떨어진 느낌 왜 이렇게 됐는지에 대한 설명이 없다)

4. 게임 내에 불필요한 QTE시스템이 너무 많이 들어가 있다.

(액션을 위해 사용한 QTE를 제외한 나머지 부분들은 너무 과하게 들어간 거 같다는 생각이 든다.)

 

 

 

오늘은 퀀틱 드림에서 만든 영화 같은 게임 디트로이트 : 비컴 휴먼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게임 자체는 매우 참신하고, 스토리에도 몰입하기 좋은 게임이었으나 스토리에 대한 묘사가 조금 아쉬운 게임이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그러나 39,900원에 여러 가지 엔딩을 가진 한 편의 영화를 본다고 생각하고 게임을 하신다면 충분히 만족하실만한 게임인 거 같습니다.

 

 

여기까지 디트로이트 : 비컴 휴먼에 대한 리뷰였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