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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게임 소식

21년 3월 1주차 게임소식 또 터져버린 넥슨 게임 클로저스 트럭시위

 

21년 3월 1주차 게임소식

#또 터져버린 넥슨 게임 이번엔 클로저스 트럭시위 #컴플리트 가챠 금지법 마련하나? #마이크로소프트 제니맥스 미디어 인수 확정 #스마일게이트 전 직원 연봉 800만 원 인상

 

 

 

안녕하세요. 게임을 알려주는 oKUROo입니다.

 

오늘은 21년 3월 1주차 동안 일어난 게임들의 다양한 소식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ㅣ 또 터져버린 넥슨 게임 이번엔 클로저스 트럭시위

넥슨 앞 클로저스 트럭시위

최근 클로저스 유저들도 개발사와의 소통을 요구하며 트럭시위에 동참했습니다.

 

과거 페미 논란으로 인해서 기존의 디렉터가 물러나고 새로운 디렉터인 유병휘 PD가 올라와 클로저스를 서비스하면서 유 PD는 취임 인사와 동시에 클로저스가 존재하는 이유는 여러분이 존재하기 때문이라며 앞으로 유저들과 소통해가며 이때까지 존재하던 운영 이슈를 떨쳐내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은 잠시 동안만 진행되었고 유저들이 원하는 업데이트 개선에 대한 의견을 '고려해보겠습니다', '현재는 답변이 어렵습니다'와 같이 유저들의 의견을 회피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리고 게임 홈페이지에 존재하는 청원 사이트에 올라온 이슈 중 특정 이슈는 빼버린 채 공지를 하는 등 보여주기 식 운영을 하는 모습이 드러나 많은 유저들이 실망해버립니다.

 

이렇게 유저들이 게임 운영에 실망해가던 와중 디렉터가 바뀐 이후부터 게임의 과금 운영이 노골적으로 바뀌기 시작하였는데 기존 패키지로 판매하던 코스튬을 뽑기로 전환하기도 하고 일부 코스튬의 경우 이중 가챠를 진행해야지 얻을 수 있는 등 유저들의 목소리에는 아랑곳 않고 오직 돈에만 집중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최근 클로저스는 오래된 게임의 그래픽을 개선하기 위해 리마스터 작업을 진행 중에 있었는데 해당 리마스터가 생각보다 오래 걸리게 되었고 이에 많은 유저들은 리마스터가 어느 정도 진행되었는지 문의가 쇄도하게 됩니다.

 

그런데 최근 21년 2월 23일 공지사항을 통해 유저들이 현재 진행 중인 리마스터에 부정적인 평가와 우려의 목소리를 내었다며 이번 리마스터의 중단의 원인을 유저들로 돌려버리는 만행을 저지르게 됩니다.

 

이에 클로저스를 즐기던 유저들의 분노는 폭발해버렸고 다음날 24일 1차 성명문을 통해 '개발자들이 유저의 목소리를 우롱했다'라며 유저들을 무시해온 개발사를 비판했고 리마스터의 개발 중지의 구체적 이유, 현재까지 진행된 리마스터 개발 내용 공개, 업데이트에 대한 구체적인 로드맵,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별도의 자리 마련을 요구했습니다.

 

이에 클로저스팀은 바로 그 날 사과문을 공지했는데 해당 사과문에는 구체적인 내용이 없었고 일부 내용에만 해명과 사과를 진행해 유저들은 3월 1일 2차 성명문을 통해 넥슨 앞 트럭시위를 진행할 것을 예고하며 트럭시위가 진행되었습니다.

 

최근 많은 게임사에 논란이 발생하면서 트럭시위가 진행되고 있는데 이러한 게이머들의 노력으로 인해서 앞으로 게임문화가 더욱 좋은 방향으로 발전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으면 좋겠습니다.

 

 

 

ㅣ 컴플리트 가챠 금지법 마련하나?

카트라이더 러쉬 플러스 내에 존재하는 컴플리트 가챠

최근 국회에 컴플리트 가챠를 금지하는 법안이 접수되었습니다.

 

컴플리트 가챠는 이중 가챠 혹은 완성형 가챠를 의미하며 아이템의 조각을 얻어 완성품을 만드는 가챠 혹은 특정 칸(일종의 빙고칸)을 채워 모든 칸을 채우게 되면 아이템을 획득하는 가챠를 의미합니다.

 

이러한 컴플리트 가챠는 사행성을 조장한다는 의미에서 많은 비판을 받은 가챠 방식이며 일본에서는 이러한 컴플리트 가챠를 엄격하게 금지하고 있으며 법을 개정하면서 컴플리트 가챠가 게임에 들어오지 못하게 막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이러한 컴플리트 가챠에 대한 규제가 없어 관련법 개정이 심각한 상황이었는데 최근 3월 5일 한국 국회에 컴플리트 가챠에 대한 법안이 접수되었습니다.

 

해당 법안에는 확률형 아이템의 획득 확률을 조작하거나 컴플리트 가챠를 금지하는 조항이 없어 사행성을 조장한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며 관련 법안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리고 경제적 이득을 취하는 목적으로 확률형 아이템의 표시 의무를 위반하거나 확률형 아이템의 획득 확률을 조작한 경우 이로 인해 얻은 이익의 3배를 초과하지 아니하는 범위에서 과징금을 부과하도록 법을 강화하는 데 집중했습니다.

 

 

 

ㅣ 마이크로소프트 제니맥스 미디어 인수 확정

마이크로소프트, 제니맥스 미디어

최근 마이크로소프트가 최종적으로 EU의 승인까지 받으며 제니맥스 미디어의 인수를 확정 지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지난 9월 공식 뉴스 페이지를 통해 제니맥스 미디어 산하 스튜디오 베데스다 소프트웍스를 인수한다고 발표했고, 규모는 75억 달러(당시 한화 약 8조 7,500억 원)였습니다.

 

하지만 마이크로소프트가 베데스다를 비롯한 제니맥스 산하 스튜디오의 게임을 Xbox 게임 패스에 포함시키기 전에는 EU 집행위원회의 승인이 필요했는데 그 이유는 합병인수로 인한 잠재적인 독점 우려에 대해 EU가 심각한 이의를 제기하지 않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에 마이크로소프트는 지난 1월, EU에 승인 요청을 제출했으며 이에 EU는 현지시각 5일, EC 합병 규정의 6(1)(b)를 결정하고 발표했는데 이는 본 규정의 범위에 속하지만 공통 시장과 호환에 대해서 심각한 이의를 제기하지 않는다는 뜻으로, 결국 EU 집행위원회의 승인을 받아낸 셈입니다.

 

이번에 베데스다를 인수한 마이크로소프트는 베데스다의 구조와 경영진 구성은 지금과 동일하게 유지할 것으로 밝힌 바 있어, 인수 합병 이후에도 제니맥스 산하 스튜디오는 큰 변화 없이 현재의 체재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ㅣ 스마일게이트 전 직원 연봉 800만 원 인상

스마일게이트

최근 스마일게이트도 연봉 인상 릴레이에 동참했습니다.

스마일게이트는 지난 5일 사내 공지사항을 통해 전 임직원 연봉 인상 소식을 전했으며 연봉 인상폭은 평균 800만 원이고 핵심 개발 조직이거나 개인의 성과 및 역량에 따라선 그 이상의 인상폭이 적용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번 연봉 인상과 관련해 스마일게이트 측은 "그룹의 성과를 견인하는 일부 핵심 개발 조직의 경우 그룹 평균 인상액을 상회하는 더 높은 보상 수준을 추가로 책정함으로써, 더욱 우수한 개발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전했습니다.

최근 로스트아크에 많은 신규유저들이 많이 유입되면서 제 2의 전성기를 누리고 있는 스마일게이트인 만큼 더욱 많은 연봉을 받고 앞으로 더 잘나가는 스마일게이트가 되는 회사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클로저스

여기까지 21년 3월 1주차 게임 소식이었습니다.

 

다음에는 더 좋은 글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