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대되는 신작정보

이것이 차세대 게임의 그래픽이다 언리얼엔진5

ㅣ 언리얼엔진5

ㅣ 엔진 정보

 

개발 : 에픽게임즈

 

출시일 : 2021년 초(프리뷰 버전), 2021년 말(정식 출시)

 

플랫폼 : 차세대 콘솔, 최신 콘솔, PC, Mac, IOS, 안드로이드

 

 

 

방앗간 비둘기님의 자막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9W-Q-JSQf58&t=43s

안녕하세요. 오늘은 에픽게임즈에서 개발하는 새로운 게임엔진 언리얼엔진5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언리얼엔진의 핵심기술은 나나이트(Nanite)와 루멘(Lumen)입니다.

 

우선 나나이트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나나이트는 물체를 나타내는 텍스쳐를 픽셀보다 더 작은 단위로 나누어서 초고해상도의 폴리곤(트라이앵글)을 랜더링 하는 기술입니다.

 

이러한 기술로 인해서 더 이상 노말맵과 LOD(거리에 따른 폴리곤 감소 효과)가 필요 없어졌습니다.

 

여기서 노말맵에 관해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기존 3D 게임은 폴리곤의 연산량을 따라가기가 힘들어서 질감을 표현하기 위해서 평평한 평면에 각도에 따라 어떻게 보일지 계산해서 그림을 그려 눈속임을 하는 기술입니다.

 

하지만 이번 나나이트라는 기술이 도입되면서 폴리곤들을 직접 불러낼 수 있게 되었고 게임 그래픽 디자이너들은 폴리곤수의 제약 없이 원하는 만큼 폴리곤을 넣어서 게임을 디자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마치 영화 CG에 들어가는 그래픽처럼 만들어 낼 수 있게 된 것입니다. 

 

 

 

두 번째의 핵심기술은 빛 반사에 대한 기술인 루멘입니다.

 

루멘은 라이팅 기술로서 나나이트로 랜더링이 된 폴리곤들과 완벽하게 대응이 된다고 하며 이로 인해서 그림자를 만들어 내는 것도 가능하다고 하며, 다중반사를 통한 GI기술도 지원이 된다고 합니다.

 

이런 루멘의 기술은 실시간으로 빛의 움직임을 계산해 빛의 방향에 따라 빛의 반사되는 각도까지 모두 계산해서 게임으로 구현해주는 기술인데 레이트레이싱 기술과 상당히 유사한 거 같습니다.

 

하지만 레이트레이싱과 다른 점은 이러한 빛 반사를 계산하기 위한 도구(예를 들면 RTX그래픽카드)가 없어도 되며, 레이트레이싱을 위한 API(예를 들면 DXR)에 의존할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루멘의 다이내믹 일루미네이션은 메탈 표면에 맺히는 스페큘러도 구현한다고 하며, 실시간으로 빛을 계산하는 만큼 어두운 곳에 있는 벌레들이 빛의 움직임에 따라 빛을 피해서 움직이게 만드는 것도 가능합니다.

 

 

 

또한, 언리얼엔진4에서 선보인 VFX 나이아가라(Niagara)가 더 개선되어 실시간 상호작용이 가능하게 되었고 공간을 인지하는 지능적인 군집(Crowd) 기능, 나나이트로 만들어진 디테일한 환경과 주변 환경에 대응하는 다양한 동작 및 발걸음 등을 위한 발전된 IK(Inverse Kinematics), 카오스(Chaos) 물리엔진 및 파괴 가능 환경(Destruction) 컨볼루션 리버브(Convolution Reverb)와 앰비소닉 렌더링(Ambisonics Rendering) 등의 오디오도 기존보다 개선된 기술을 지원합니다.

 

 

 

그리고 이번 언리얼엔진5의 기능을 설명하기 위해 플레이된 데모 게임은 이번 새롭게 출시될 PS5콘솔을 활용해 플레이를 했다고 합니다.

 

어쩌면 PS5는 이번 에픽게임즈의 언리얼엔진5의 공식 발표를 위해서 XBOX와는 다르게 직접적으로 플레이하는 데모를 안 보여준 게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사실 언리얼엔진때문이라고 행복 회로 굴려보자)

 

 

 

여기까지 이번에 새롭게 개발이 되고 있는 언리얼엔진5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2021년 말에 정식 출시 예정인 언리얼엔진5 만약 이러한 내용을 그대로 적용이 돼서 출시가 된다면 2022년에 출시가 될 대작 AAA 게임들의 엄청나게 향상된 그래픽을 기대해보아도 좋을 거 같습니다.

 

그리고 언리얼엔진4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게임엔진인 만큼 기존 언리얼엔진4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게임들이 자체 업데이트를 통해 게임엔진 업그레이드를 한다면 같은 게임이 여도 또 다른 느낌을 주는 게임이 될 수도 있습니다.

 

에픽게임즈는 자체적으로 개발한 포트나이트가 언리얼 엔진 4를 기반으로 만든 게임인 만큼 2021년 중순 언리얼 엔진 5로 변경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정말 이번 게임엔진이 미래의 게임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