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리뷰

[게임리뷰] 디모 아름다운 피아노 선율이 울려퍼지는 게임

 

ㅣ 디모(DEEMO)

ㅣ 게임 정보

 

개발 : Rayark

 

유통 : Rayark

 

플랫폼 : 안드로이드, IOS, PSVITA, 닌텐도 스위치

 

장르 : 건반형 리듬게임

 

가격 : 2,500원(모바일 기준)

 

 

 

안녕하세요. 게임을 알려주는 oKUROo입니다.

 

오늘은 Rayark의 리듬게임 디모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사실 이번 디모 게임 리뷰를 하게 된 이유는 지난 5월에 공개된 디모2의 컨셉트 비디오와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사전예약을 진행하고 있어 디모2의 출시일이 얼마 남지 않았다고 생각해 디모의 게임 리뷰를 진행했습니다.

 

현재 디모2에 대한 정확한 정보는 없으나 게임 소개에 '머리에 꽃이 핀 어린 소녀와 의문의 하얀 존재──[Deemo]'를 보아 아마 전작의 내용과는 별개의 스토리로 진행이 될 거 같습니다.

 

↓ 디모2 구글 플레이스토어 사전예약

 

DEEMO II - Google Play 앱

[음악을 연주하면, 맑은 하늘을 만날 수 있을 거야] 머리에 꽃이 핀 어린 소녀와 의문의 하얀 존재──[Deemo] 역 광장에 울려퍼지는 연주에 따라 조금씩 그쳐가는 비, 그리고 다시 맑은 하늘이 펼�

play.google.com

 

 

 

게임의 주요 스토리하늘에서 떨어진, 과거를 잃어버린 소녀와 나무가 있던 고독한 세계에서 피아노를 연주하던 [Deemo], 우연과도 같은 이 두 사람의 만남에 동화 같은 이야기가 시작됩니다.

 

사실 게임의 자세한 스토리는 스포일러를 하지 않는 이상 자세하게 알려드릴 수 없고 게임의 특성상 스포일러를 당하게 되면 게임에 몰입하는데 방해되어 자세한 스토리는 알려드리지 않겠습니다.

 

 

 

우선 디모의 특징 중 하나는 리듬 게이머들에겐 친숙한 건반형 리듬게임이지만 다른 건반형 리듬게임에 비해 특이한 점을 가졌는데 바로 내려오는 노트들의 위치가 정해져 있지 않고 자유롭게 내려온다는 점입니다. (쉽게 비교해 리듬스타와 달리 노트가 내려오는 위치가 정해져있지 않다.)

 

그리고 디모의 두 번째 특징은 바로 피아노 음색을 사용한 리듬게임입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서 서정적이면서 동화적인 스토리와도 잘 어울려지는 거 같습니다.

 

 

 

디모 내에는 다양한 종류의 수록곡이 존재해 2,500원 이상의 가치를 지닌 게임이지만 처음 게임을 플레이하게 되면 모든 곡을 플레이할 수 없고 게임을 플레이하고 나무를 성장시키며 스토리가 진행될수록 스토리의 진행도에 따라 다양한 수록곡들이 해방되는 방식을 지니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의 경우 게임은 무료로 받으실 수 있으나 무료로 플레이하게 된다면 한곡을 플레이할 때마다 대기시간이 존재하며, 나무의 성장이 3.999m에서 멈춰 사실상 인앱 결제로 2,500원을 결제해야 게임을 완전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그 밖의 수록곡의 경우 인앱 결제를 통해 구매할 수 있으며 한 컬랙션당 노래는 5곡 정도 수록되어 있으며 컬랙션당 가격은 4,900원 정도, 한곡에 1000원 정도 받는다고 생각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이정도면 개혜자자너)

 

 

 

게임은 분명 잘 만들었지만 아쉬웠던 점 역시 존재합니다.

 

우선 키 씹힘 현상인데 게임을 제작할 때부터 잘못 제작한 건지 모르겠지만 키 씹힘 현상이 발생하는데 이는 리듬게임을 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문제입니다. (매번 업데이트를 통해 터치 오류를 수정하고 있지만...)

 

두 번째로 난이도 인플레이션이 지나치고 난이도 레벨 디자인 역시 이상하게 되어있습니다. 물론 게임이 오래된 만큼 고인물들 역시 존재하고 이로 인해서 난이도의 인플레이션이 발생한 거 같습니다. 하지만 9레벨 곡들이 10레벨 곡들보다 어려운 이상한 레벨 디자인은 게임을 즐기는 게이머들에게 혼동을 주기 쉬운거 같습니다.

 

 

 

그럼 게임하면서 느낀 개인적인 장, 단점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ㅣ 장점

1. 2,500원이라는 적은 금액으로 많은 수록곡을 즐길 수 있는 리듬게임입니다.

 

(아마 모바일 리듬게임 중 가성비로는 손에 꼽을 정도로 많다.)

 

2. 건반형 리듬게임이셔서 쉽게 적응할 수 있습니다.

 

3. 게임의 스토리가 잘 만들어져 있습니다.

 

(더 이상 말해줄 방법이 없다.)

 

 

 

ㅣ 단점

1. 키 씹힘 현상이 발생합니다.

 

(분명 예전에 비해 많이 줄어들긴 했으나 개인적으로 가장 아쉬운 부분)

 

2. 난이도 조정에 따른 문제가 많습니다.

 

(이 부분은 Rayark자체의 문제인거 같다. 사이터스도 그렇고)

 

3. 새롭게 업데이트된 컬랙션 넘기는 디자인이 맘에 안 든다.

 

(근데 이건 너무 개인적인거 같은데??)

 

 

 

오늘은 Rayark의 건반형 리듬게임 디모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재미있게 플레이한 모바일 리듬게임이자 모바일 게임들 중 엔딩을 보고 온몸에 전율이 온 게임은 디모가 처음이지 않나 생각합니다.

 

여기까지 리듬게임 디모 리뷰였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